문의하신 내용은 '6-1. 실내외 공간의 청결・쾌적성'에 해당합니다.
어린이집에서는 청결하고 쾌적하게 침구를 사용할 수 있도록 관리해야 합니다.
유아반에서 낮잠을 자지 않는 경우에는 여분의 침구를 마련하여, 영유아가 낮잠 또는 휴식을 원할 때,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해 주시고, 여분의 침구는 세탁 후 다른 영유아가 사용할 수 있도록 청결하게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문의하신 내용처럼 여분의 침구는 원 운영상황에 따라 반별로 또는 원차원으로 구비하시면 됩니다.
* 본 내용은 '2024 개정 어린이집 평가 지표(2024.7.3. 시행)'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문의하신 내용은 '2-2. 배움을 위한 자료 제공'에 해당합니다.
해당 평가항목에서는 영유아가 다름을 틀린 것이 아니라, 자신과 다른 것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영유아의 연령별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2세 이상 반부터 성, 신체적 특성, 장애, 종교, 가족 및 문화적 배경의 다름을 존중하는 놀이 및 활동 자료를 제공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반별로 구비하기 어려운 경우 공동 놀이실에 비치하여 영유아들이 놀이하며 다름을 존중하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습니다.
* 본 내용은 ‘2024 개정 어린이집 평가지표(2024.7.3. 시행)’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문의하신 내용은 ‘5-2 상호 존중하는 소통과 협력’에 해당합니다.
원장은 어린이집 운영 책임자로서의 입장과 생각을 합리적인 방법으로 의사소통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보육교직원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교사 회의나 면담 등을 개최하여 의사 표현의 기회를 마련해야 합니다.
해당 평가항목에서는 보육교직원은 상호 존중하는지, 보육교직원의 의사결정 과정이 민주적이고 합리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해 ‘관찰’과 ‘면담’의 방법으로 확인합니다. 「2024 개정 어린이집 평가 매뉴얼의 함께 생각해 보기(P139)」의 “어린이집 운영과 관련된 사안 결정 시 보육교직원의 의견 반영 여부 등”의 질문의 내용을 참고하시어 어린이집에서 해당 내용을 점검해 보시길 바랍니다.
다만, 문의하신 교사회의록 작성 관리는 ‘2024 개정 어린이집 평가 지표’에서의 평가 내용은 아니므로, 관련 기록은 어린이집의 운영 상황에 따라 운영일지나 교사회의록 등의 방법으로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 본 내용은 ‘2024 개정 어린이집 평가지표(2024.7.3. 시행)’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연령별 반 규모는 현원이 아닌 반별 정원을 기준으로 평정하며, 혼합연령반의 반 규모는 낮은 연령 기준으로 평정합니다. 예를 들어, 만1,2세반과 만2세반이 실제 한 보육실에서 생활하고 있지만 보육통합정보시스템에는 각각 별도로 등록되어 있어 정원 12명으로 운영하고 있는 경우, 낮은 연령인 만1세반 정원을 기준으로 10명까지만 한 보육실에서 생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영아의 현원이 10명 이하더라도 정원 기준 2명이 초과되므로 N평정에 해당됩니다.
*본 내용은 2024년 어린이집 평가매뉴얼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2024년 7월 2일 이전 평가대상으로 선정된 평가 어린이집에 한하여 적용됨)
'적응일지' 관련하여 문의하신 내용은 <2-3-4-① 신입 영유아 적응 지원 안내문과 적응 과정에 대한 관찰기록이 있음>에 해당합니다.
토, 일을 제외한 최소 5일 이상의 적응과정(단계적 단축 보육 등)을 실시하여 개별 영유아의 관찰 내용을 기록·관리하고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이때, 신입원아 적응기간 내 원아가 연속적으로 등원하지 않았다면, 결석일자를 제외한 5일이상의 신입원아 적응일지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본 내용은 2024년 어린이집 평가매뉴얼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2024년 7월 2일 이전 평가대상으로 선정된 평가 어린이집에 한하여 적용됨)